본문 바로가기
산행 공지/산행 완료 공지

보령 성주산과 만수산 환종주 산행 자료들

by 칠갑산 사랑 2023. 3. 14.
728x90

성주지맥과 고향으로 내려갈 기회마다 개별적으로 오르며 아쉬움을 남겼던 보령의 산들을 환종주로 그려보며,

 

부모님이 살아 계실 때 늘 명절마다 찾아 뵙고 좋은 시간들을 보내면서 근처의 산들을 찾곤 하였는데 이제 부모님 두분 다 하늘나라로 떠나시니 고향 한번 찾기도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그래서 오랫만에 고향의 산들을 찾아보기로 하고 자료를 검색하다 보니 홀로 힘들게 걸었던 성주지맥과 명절 때 고향을 찾아 내려갔다 개별 산행을 하면서 꼭 한번 종주산행으로 다시 만나고 싶었던 보령의 성주산에서 만수산까지 환종주 산행을 계획해 보는데 사실 환종주 코스는 그려지지 않지만 교통편을 생각해 가능하면 다른 교통편을 사용하지 않고 들머리와 날머리를 같은 곳으로 정하다 보니 조금 더 길고 지루한 도로도 걷게 될 듯 싶다.

하지만 어짜피 운동하러 내려가는 산행이기에 조금 더 길고 도로를 따라 걷는다고 해도 큰 문제는 없을 듯 하며 진행하다 너무 늦어지거나 힘이 들면 그곳에서 하산해도 좋을 것이란 생각이지만 산행에 대한 욕심이 있으니 체력과 시간을 잘 고려해 계획된 산행을 마무리하고 귀가할 수 있기를 바래본다.

또한 홀로 내려가면 계획대로 진행하지만 하메하는 산친구가 있다면 코스는 조금 수정해 도로를 걷는 길이를 줄이고 택시를 이용해도 좋겠다는 생각으로 추진해 본다.

 

성주산(聖住山, 680m)

성주산은 충청남도 보령시 성주면 북쪽에 위치한 산으로 해발고도는 680m이고 성주산의 이름은 무염국사와 최치원(崔致遠) 같은 성인이 많이 살았다 하여 붙은 이름이라고 전해진다.

오서산과 함께 보령시를 상징하는 명산으로 예전부터 석탄산지로 유명하였고 보령 석탄박물관이 성주면에 자리하고 있는데 산의 남쪽 기슭에는 국보와 보물 및 사적 등을 보유한 성주사지가 있으며 성주산 자연휴양림도 조성되어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남포현의 북쪽 25리 지점에 있으며 남포현의 남쪽을 흐르는 대천(大川)의 발원지이다고 하였고 또한 산에는 숭엄사(崇嚴寺)와 성주사가 있는데 그 중 성주사에는 최치원이 지은 대랑혜화상(大朗慧和尙)의 탑비(塔碑)가 있다고 기록하였다.

대동지지에서는 성주산의 서쪽에서 벼룻돌(硯石)이 나는데 검정색으로 품질이 좋다고 기록하였고 여지도서에는 성주산의 위치 정보와 함께 청양현의 백월산(白月山)이 성주산의 주맥이라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조선지도에는 남포현과 보령현의 경계부에 성주산이 표기되어 있으며 광여도, 여지도, 해동지도의 보령현과 남포현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1872년지방지도(남포)를 비롯한 대부분의 고지도에서는 현재와 표기가 같은 성주산(聖住山)이지만 1872년지방지도(보령)에서는 성주산(聖注山)으로 표기되어 있다.

만수산(, 499m)

만수산은 충청남도 보령시 미산면과 성주면 및 부여군 외산면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해발고도는 499m이고 차령산맥의 끝 부분에 자리 잡고 있다.

북쪽으로 무량산과 성주산이 남쪽으로 아미산과 월명산 등으로 이어지고 남쪽 기슭에는 신라 문무왕 때 범일국사가 창건한 무량사가 있는데 무량사극락전(보물 제356호)에는 동양 제일의 좌불이 모셔져 있으며 극락전 앞에는 무량사오층석탑(보물 제185호)과 무량사석등(보물 제233호)이 있다.

산의 북쪽에는 대보탄광이 있으며 남쪽에는 보령호가 있는데 신증동국여지승람(홍산)에 현 북쪽 47리에 있다는 기록이 있으며 산경표에는 금북정맥에 속하는 산으로 수록되어 있고 여지도서(홍산)에는 관아의 북쪽 37리에 있으며 홍산 성태산(星台山)에서 뻗어 온다고 기록되어 있다.

전설에 의하면 어느 승려가 홍산과 남포 사이에 만인이 살 곳이라 하여 만수산이라 하였다고 한다.

산행계획

산행지 : 성주산과 만수산 환종주 산줄기 일대

산행명 : 성주산과 만수산 환종주 산행

산행일자 : 2023년 봄 또는 여름에 1박2일로 근처 다른 산행지와 연계산행 계획

산행인원 : 칠갑산 나 홀로

만나는 장소 : 집에서 애마로 출발 (동행자가 있을 경우 협의)

서울에서 출발 시간 : 집에서 새벽 04시 출발(차량 운행시간 약 2시간 소요, 성주면사무소-충남 보령시 성주면 성주리 191-1)

산행 들머리 및 날머리 : 들머리와 날머리-성주면사무소-충남 보령시 성주면 성주리 191-1

산행회비 : 개인비용

준비물 : 계절 산행에 필요한 모든 산행장비, 식수와 음료수 및 점심식사

산행코스 : 보령시 성주면사무소-40번 성주산로 2차선 포장도로-바래기고개-성주산 전망대입구-시멘트 포장도로-가사골 능선진입-성주산(510.5m)-성주산 왕자봉(515m) 왕복-청라터널-향천봉(513m)-장군봉(582.6m)-성주산정상(677m, 심원골 갈림삼거리)-달치-문봉산(632.3m)-상수리재(임도 갈림사거리)-만수산자연휴양림 갈림삼거리-만수산(575m)-성주산 전망대(팔각정자)-만수봉(575.4m)-산불감시초소-성주산자연휴양림 주차장-화장골길 시멘트 포장도로-성주산자연휴양림 입구-성주어린이집-성주3교(성주천 통과)-성주보건지소-보령시 성주면사무소-산행종료

산행거리 : 도상거리 약 25.00 Km

산행시간 : 옛 추억을 더듬으며 여유있게 진행하여 약 11시간 예상

교통편 : 애마를 이용하여 1박2일 동안 근처의 다른 산행지와 연계산행

 

오래 전 걸었던 성주지맥과 고향을 찾아 홀로 올랐던 기억들을 추억하며 다시 보령에서 새로운 추억 하나를 더하고 무탈하게 귀가할 수 있기를 바래 본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칠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