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맥산행(완료)/오토지맥(보현.완)

오토지맥 산행 자료들

by 칠갑산 사랑 2020. 11. 26.
728x90

새로 추가된 오토지맥 산행 자료를 정리하며,

 

이 산줄기는 신산경표 개정증보판에서도 길이 30 Km이상되고 강유역면적이 200㎢이상되는 151개 지맥에서 빠져 있었는데 그 후  재측정과 기타 오류 수정으로  강기준이 200㎢ 이상으로 분류되고 산줄기 길이가 30 Km이상으로 분류돼 덤으로 지맥반열에 합류된 6개(분적, 철성, 봉화, 쇠치, 오토, 청명)지맥중의 하나로 최신 162 지맥 지도에는 올라 있는 산줄기이다.

 

 

오토지맥이란 보현지맥 구무산(674.7봉, 혈산)에서 서쪽으로 분기하여 북쪽엔 보현지맥을 남쪽엔 선암지맥을 마주보며 서진하여 비봉산(670.5봉), 오토산(475봉)곁을 지나 태봉산(216.1봉)을 통과한 후 남대천이 쌍계천에 합류하는 경북 의성군 봉양면 구산리 구미교에서 끝이나는 도상거리 33.1 Km 산줄기로 남대천의 우측 분수령이 된다. 

이 산줄이에서 산이름이 붙은산은 분기봉인 구무산을 빼면 태봉산(216.1봉)뿐이고 비봉산(670봉)은 1.4 Km이 오토산은  0.5 Km 거리가 맥에서  떨어져 있어 어쩔 수 없이 지맥 마루금에서 벗어 나 있는 오토산의 이름을 따 오토지맥이라 하였는데 금오지맥과 같은 이치이다.

 

 

다만 산행을 준비하면서 오토지맥 분기점인 구무산이 국가 약초재배지로 변해 출입자체가 봉쇄되어 있기 때문에 진입부터 난관에 봉착되어 있고 특히 마을 주민들과의 마찰이 심해 진행하다 쫒겨나기 일쑤이기에 감시가 덜한 계절을 택해 올라보기로 하는데 무탈하게 완주나 가능할지 확신이 없는 산줄기이기도 하다.

화목재까지 늦은 아침에 의성에서 출발하는 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면 이후 대중교통이나 택시 이용문제는 큰 불편이 없겠지만 그럴 경우 첫구난 나누기가 애매 해 불가피할 경우 택시를 이용해 조금 이른 시간에 화목재에서 산행을 시작해도 좋겠다는 생각이다.

 

산행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