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맥산행(완료)/백운지맥(영월·완)

백운지맥 산행 자료들

by 칠갑산 사랑 2018. 8. 16.
728x90

새로운 백운지맥 산행을 준비하며,


강원도 산친구들과 영월지맥과 춘천지맥 산행을 무탈하게 완주를 한 후 10월부터는 영산기맥에 든다고 하여 그 사이 비어 있는 기간에 짧은 지맥 하나를 더 오르기로 하고 찾아 본 산줄기가 바로 이 백운지맥이다.

개인적으로는 두번이나 올랐고 이 백운지맥에서 가지를 친 천등지맥도 시작을 해 놓은 상황이라 하루라도 빨리 끝내고 싶어 안달을 하였던 곳이기에 무조건 합의를 해 놓고 구간 나누기를 하다 보니 생각보다 쉽지 않아 고민도 되었던 산줄기이다.

특히 영월지맥과 이곳 백운지맥 산줄기 역시 많은 산님들의 의견 차이로 인해 여러가지 이름들로 나뉘어 불려지는 곳이기에 올라 조금 더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었던 산줄기이기도 하다.

다만 무더위에 길게 끊은 구간 나누기가 어떨지 걱정도 되지만 혼자가 아닌 함께하는 산행이기에 이번에도 무탈하게 완주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백운지맥이란 ???

공식적인 용어와 이론이 정립되지 않다 보니 지맥 산줄기에도 많은 이론들이 존재하고 특히나 영월지맥과 백운지맥이 지나는 이곳 역시 뜨거운 논란이 일고 있는 산줄기이기에 오래 전부터 오르고 싶었지만 기회가 없어 미루고 또한 산줄기가 이어지는 차례대로 진행하려는 개인적인 원칙이 있어 진행하다 중단된 천등지맥도 오르지 못하고 있기에 더 이상 미루지 못하고 오르게 되었다.

영월지맥 남대봉에서 분기하여 시명봉 백운산을 거쳐 서진하며 섬강이 남한강에 합류하는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흥호리에서 산줄기를 마감하는 46.9 Km의 산줄기다.

백운지맥이 분기하는 남대봉은 원주시와 횡성군의 경계이고 마루금은 원주시 판부면과 신림면을 가르며 시작해 중앙고속도로 옆 가리파재를 넘어 올라선 937.6 미터봉에서 충북과의 도계를 접하다가 백운산을 넘고는 원주시 귀래면으로 복귀한다.

다시 미륵산을 지나고 부론면계를 따라 영동고속도로를 잠시 넘었다 되돌아 와 남한강과 섬강이 만나는 합수점으로 내려가면 부론면 흥호리 동매마을이 된다.


산행지도



 










새롭게 시작 할 백운지맥 산행도 좋은 추억 남기며 즐겁게 걸어 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칠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