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맥과 중요 지맥 산행(완료)/호미기맥(낙동·완)

호미기맥 마지막 제5구간 흰날재에서 호미곶까지 산행공지 (03월 21일과 22일)

by 칠갑산 사랑 2015. 2. 11.
728x90

3450온누리산악회 산우님들에게,

진행하던 땅끝기맥 산행이 호남 지방에 내린 폭설과 얼어 붙은 바위로 인해 2015년 1월 중순부터 급하게 호미기맥 산행을 실시하다 보니 준비 부족과 함께 성원이 되지 못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래도 열정적으로 산행에 참여를 해 주시고 힘을 보태주신 종주대와 함께 참여는 하지 못했지만 응원해 주신 산우님들의 성원에 힘입어 호미기맥 산행도 그 마지막 산행 공지를 하게 됨을 산행대장으로서 기쁘게 생각을 해 봅니다.

수도권에서는 좀처럼 쉽게 다가갈 수 없는 호미곶이기에 더욱 뜻깊은 산행이 되었으리라 생각하며 호미기맥 종주대 뿐만 아니라 호미곶 주위를 관광이나 여행을 원하시는 산우님들도 함께 초대를 하니 많은 참여 부탁 드리며 즐거운 마음으로 뵙겠습니다.

 

호미기맥이란???

부산 몰운대에서 북진하는 낙동정맥이 영축산,가지산,고헌산,백운산을 지나 경주의 단석산으로 이어지며 북진해 올라간다.

단석산에 이르기전의  백운산은 붕우리가 4개 있는데 맨 아랫쪽의 892m봉이 주봉이고  그 북쪽으로  860m봉, 845m봉, 855m이 연이어 있는데

호미기맥은 그중 아래에서 세번째 봉인 845m봉에서 동쪽으로 가지를 쳐 천마산(620.5미터 봉)과 경부고속도로를 지나 치술령(766.9미터 봉)에서부터는 북동진하여 포항의 호미곶까지 이어지는 산줄기를 호미기맥이라 부른다.

이 산줄기는 도상거리 약 98 Km나 되는 산줄기로 형산강의 남쪽 울타리 역할을 하여 일부에선 형남기맥이라 부르기도 하지만 통상은 땅끝기맥과 같이 지역의 특수성을 살려 호미기맥이라 부른다.

이산줄기 북으로 흐르는 물은 형산강으로 들고 남쪽으로 흐르는물은 태화강으로 들며 일부는 장기천, 대화천으로 들어 동해바다로 들어간다.

 

 

 

 

산행공지

 

1. 산 행 지 : 경상북도 포항시의 흰날재에서 호미곶까지 호미기맥 마루금 일대

2. 산행일시: 03월 21일(토요일)과 3월 22일(일요일), 토요 무박 일요일 산행

3. 만나는 곳과 시간 : 지하철 2, 4호선 사당역 1번 출구 밖에서 03월 21일(토요일) 23 :00 (밤 11시 정각)

   죽전 - 23시 15분, 신갈 - 23시 20분

4. 산행코스 : 흰날재-금오산-윳판재-공개산-장기목장성 전망대-발산 봉수대-명월산-우물재산-고금산-새천년 기념관-호미곶 광장-동해바다 호미곶-산행종료

5. 산행시간 : 약 08시간 30분 전후 (도상거리로 약 20.00 Km) 

6. 준 비 물 : 계절에 맞는 등산복, 방풍의 또는 방한복, 헤드렌턴, 스틱, 귀마개 또는 방한모, 산행지도와 상세 산행안내 자료, 충분한 식수, 아침 도시락, 점심 간식 (과일, 떡 또는 빵 등), 산행 후 갈아 입을 옷, 나침판과 카메라, 기타 개인 기호품 등

7. 회     비 : 45,000.- (찬조금 \1,000.- 포함, 단 산행 후 목욕비와 매식비는 1/n)

8. 산행대장 연락처 : ☎ 010 3724 3832

9. 기     타 : 차량 준비를 위해 참여 의사가 있으신 산우님들은 빠른 신청을 부탁 드립니다.

                 1. 산행 일정은 그 날의 날씨나 사정에 따라 조정, 취소될 수 있습니다.

                 2. 신청자는 반드시 산행코스와 산행도우미의 휴대 전화번호를 숙지하시고 약속시간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3. 단체 산행임을 감안해 개인 행동을 삼가해 주시길 부탁 드리지만 개인 행동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산행대장에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선두는 후미를 기다려 주고 후미는 선두 산우님들을 생각해 조금씩 배려해 주는 미덕의 산행을 부탁 드림니다.

                 5. 산행 후 가능하면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목욕탕에서 샤워를 실시할 예정이니 갈아 입을 옷을 준비해 주시기 바람니다.

                 6. 산행 후 점심은 그곳 남도 지방의 특색있는 음식으로 다 함께 매식을 원칙으로 하며 식대는 1/n로 지불합니다.

                 7. 산행과 관련하여 불편 사항이나 수정이 요구되는 사항은 반드시 산행대장인 칠갑산을 통해서만 이의 제기해 주시기 바라며 종주대 산호간의 논쟁은 일체 허용하지 않겠습니다.

10. 참고사항 :

    * 3450온누리산악회 회칙 *  
   제13조 (산행수칙)
 
   ① 모든 산행에 있어서 특별히 본회칙 및 본회의 운영위원회에서 정하는 규정에 위배되지 않는 한 당일 산행대장의 운영에 따라야 함은 물론 산행대장의 사전허가 없이 이탈을 금한다. 
   ③ 심약자, 혈압, 지병이 있는 회원은 무리한 산행을 스스로 자제하여야 하며, 그런 증상이 있는 회원사전에 당일 산행대장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14조 (산행사고)
 
     - 산행 및 차량 이동 중에 발생하는 제반 사고는 전적으로 산행자 개인의 책임으로 한다.
 

 

이번 구간도 즐겁고 무탈하게 완주하길 바랍니다.

 

반갑게 뵙겠습니다

 

산행대장 칠갑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