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 공지/산행 완료 공지

황매산 철쭉 산행 공지

by 칠갑산 사랑 2010. 4. 13.
728x90

철쭉 산행을 꿈꾸며

 

매년 봄이 되면 철쭉을 찾아 산행을 즐겼던 기억을 살려 작년 제암산에서 일림산까지 멋진 시간에 이어 이번에는 합천의 황매산을 찾아 간다.

몇년전 올랐다 철쭉 몽우리만 만나고 꽃은 보지도 못하고 내려온 아쉬운 추억이 있는 곳이기에 이번에는 꼭 철쭉이 만개한 시기를 맞춰 올라보려 한다.

 

 

 

 

황매산은 봄철 철쭉군락, 여름 갈참나무숲, 가을의 은빛 억새군락과 겨울 눈꽃축제 그리고 계절에 관계없이 당당하게 솟아 조망이 좋은 정상 및 은백색 화강암 기암괴석들을 이고 있는 모산재, 최근에 조성된 영화촬영 세트장인 태극기 휘날리며와 영화주제공원 등 볼거리가 많아 산행의 재미가 있으며 산상에 위치한 드넓은 초원 목장과 어우러진 산 분위기는 마치 유럽 알프스에 오른 기분을 느끼게 한다.

 

 

 

 
황매산의 첫번째 매력은 봄철 철쭉 군락이다.

이 철쭉 군락은 북릉인 떡갈재부터 정상 사이와 정상에서 남릉 상의 946.3m봉(베틀봉) 사이 그리고 946.3m봉에서 모산재 사이에 대단위로 형성돼 있어 전국에서 손꼽히는 철쭉군락지로 평가되고 있다.

매년 5월5일을 전후해 산청군과 합천군은 철쭉제 행사를 성대히 치르고 있다.

 

 

 

 

 
황매산은 합천을 대표하는 산으로 합천호 푸른물에 하봉, 중봉, 상봉의 산 그림자가 잠기면 세송이 매화꽃이 물에 잠긴 것같다고 수중매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 황매산은 화강암 기암괴석과 소나무, 철쭉, 활엽수림이 어우러져 탈속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산 아래의 황매평전은 목장지대와 고산철쭉 자생지가 있으며, 통일신라시대의 고찰인 염암사지(사적131호)가 있다.

모산재 위쪽 정상 바로 아래에 넓게 펼쳐진 황매평전은 초가을부터 드넓은 고원에 들국화가 어지럽게 피어난다.

 

 

 

 

 

0. 산행지 : 경남 합천의 황매산 철쭉 군락지 일대

0. 산행일자 : 2010년 5월 초에서 중순 사이 철쭉 만개 시기에 맞춰

0. 모시는 인원 : 칠갑산 나 홀로 또는 제한된 인원과 함께 

0. 산행코스 : 장박리-960봉-975봉-황매산 정상(1108봉)-베틀봉-모산재-순결바위-영암사

0. 산행거리 : 약 12.00 Km

0. 산행시간 : 약 6시간 예상 

0. 준비물 : 식수 및 간식 그리고 점심

0. 차량 : 애마 이용

 

멋진 산행과 철쭉꽃 구경을 위해 화이팅 ~~~

 

칠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