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공지/충청이북

마분봉과 악휘봉 및 덕가산 연계 산행 공지

칠갑산 사랑 2010. 4. 23. 14:20
728x90

멋진 암릉을 찾아가는 산행을 기대하며,

 

수많은 명산을 거느리고 있는 충북 괴산에 숨어 있는 산들을 찾아 암릉미와 멋진 조망을 즐기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동쪽으로는 희양산을 비롯한 백두대간 마루금이 시원하게 펼쳐져 있고 북쪽으로는 동에서 이어져 간 백두대간 마루금중 조령산 구간이 환상이고 그 넘어 월삭산이 손짓하고 있다.

서쪽으로는 칠보산 넘어 군자산이 부르고 그 가운데 자리잡은 쌍곡계곡과 소금강이 여름날 더위를 피해 쉬었다 가라 산객을 붙잡는 멋진 곳 그 아래 남쪽으로는 다시 대야산으로 대표되는 백두대간 마루금이 그 화룡점정을 찍는 그런 능선을 따라 땀 흘리는 시간을 마련해 본다.

 

 

 

마분봉 (776봉)

아름다운 산들이 많은 충북 괴산의 동쪽에 자리한 마분봉은 주위에 백두대간 마루금인 희양산, 군자산, 대야산과 일반 산행을 하기에 유명한 도명산, 백악산, 칠보산, 보개산, 막장봉, 신선봉, 악희봉 등 즐비하다.

마분이란 말의 똥이라는 뜻으로 말똥처럼 생긴 바위가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며 실제로 그런 모양의 바위가 여기저기 눈에 띈다.
은티마을은 풍수지리면에서 볼 때 여궁혈이라 하며 이 센 여풍을 누르기 위해서 마을 들머리에는 작은 남근석을 세워놓았다.

마분봉 봉우리의 유난히 뾰족한 봉우리가 말똥을 연상케도 하지만 실제로 정상 가까이 가보면 화강암 덩어리들이 말똥처럼 보인다.

 

 

 

 

 

 

악휘봉 (845봉)

악휘봉은 괴산군 연풍면과 칠성면 경계에 위치하며 백두대간의 본 줄기에서 한발짝 벗어난 절경의 산으로 제1봉부터 제5봉까지 5개의 봉우리가 나란히 서 있다.

그 중 제4봉이 주봉이며 전체적으로 갖가지 모양의 바위와 노송군락이 많아 경관이 뛰어나며 각 봉우리의 아름다움도 빼어나다.

특히 정상 부근은 기암괴석과 노송, 고사목이 어우러져 매우 아름답고 제3봉과 제4봉 사이의 벼랑 위에는 4미터 높이의 입석바위가 우뚝 솟아 있다.
악휘봉의 정상부근은 온통 기암괴석과 노송, 고사목으로 이루어져 한폭의 동양화를 연상케하는데 인근의 희양산에 비하여 바위의 덩치가 작을뿐 모양이나 기묘한 형상은 더 없이 아기자기하며 아름답다

정상에는 악휘봉 표지석이 자그마하게 서 있으며 이곳에서의 조망은 감탄을 금치 못한다.

북에서 동으로 멀게는 월악영봉에서부터 신선봉, 조령산, 주흘산 구비구비 아흔아홉 고개 이화령이 넘실거리고 동쪽으로 구왕봉, 희양산, 이만봉 서쪽으로 덕가산, 칠보산, 군자산의 위용이 눈앞에 거대한 파도처럼 일렁거린다.  

 

 

 

 

덕가산 (850봉)

덕가산은 사시사철 오르기 좋은 산으로 괴산군 연풍면과 장연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아직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산인만큼 원시 그대로의 숲과 자연적인 비경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덕가산은 악희봉과 이웃해 있는 산으로 악희봉의 명성에 가리워진 산으로 높이에 비해 웅장하기 까지한 이 산은 전체가 육산으로 산세가 부드러우며 원시림 처럼 나무들이 빽빽히 우거져 있다.

정상부에 우거진 나무가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정상에서의 조망은 그리 신통치 않다.

그러나 소나무사이로 보이는 연풍소재지와 이화령고갯길, 조령산으로 이어지는 백두 대간의 모습이 웅장하게 이어진다.

 

 

 

0. 산행지 : 충청북도 괴산군에 있는 마분봉에서 악휘봉 통해 덕가산 일대

0. 산행일자 : 2010년 여름이 가기 전에

0. 만나는 장소 : 지하철 2, 4호선 사당역 1번 출구 밖 공용주차장 앞

0. 만나는 시간 : 차후 참여인원과 차량에 따라

0. 모시는 인원 : 칠갑산 나 홀로 또는 온누리산악회 공지 후 함께

0. 산행코스 : 은티마을-은티재 갈림삼거리(우측이 마분봉)-692봉-마법의성-UFO 바위-전망대-마분봉(776봉)-입석안부 이정표-

                   전망바위-백두대간 갈림 삼거리(821봉)-입석바위(선바위)-악휘봉(845봉)-은티재-대슬랩 로프지대-덕가산(768봉)-

                   입석리 마을회관
0. 산행거리 : 약 11.00 Km

0. 산행시간 : 약 6시간 예상 

0. 준비물 : 점심, 충분한 식수, 간식 및 여름 산행에 필요한 모든 등산용품과 도구

0. 회비 : 인원과 차량을 보고 결정

0. 차량 : 참여인원에 따라 탄력적으로 결정

 

멋진 산행을 기대하며 화이팅 ~~~

 

감사합니다

 

칠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