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 공지/산행 완료 공지

여름 계곡산행지, 가평 석룡산과 조무락골

by 칠갑산 사랑 2008. 5. 8.
728x90

행지 : 석룡산(1150M) 가평군 북면과 화천군 사내면 경계 위치

산행날자 : 2008년 5월 30일

산행인원 : 칠갑산 나 홀로 또는 지기 1명과

산행코스 : 38교 - 갈림길(끝집) - 940고지 - 1100봉 - 석룡산 정상 - 1147봉 - 방림고개 - 쌍룡폭포 -

             복호동폭포 - 조무락골 - 38교.

산행거리 : 약 12 Km

산행시간 : 약 4시간30분

 

 

 

석룡산 개념

경기도 최고의 오지이자 마지막 비경지대인 석룡산(1,155m)은 서울에서 동북으로   약 90km, 가평읍에서 30km지점 경기도 가평군 북면과 가평읍 적목리와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삼일리 경계를 이루며 한북정맥상의 도마치봉에서 남서쪽으로 가지를 쳐 화악산(1,469m)으로 이어지는 능선 상에 있다.
  
석룡산은 수도권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데다 산행 들목인 목동 - 적목리 용수동에 이르는 도로가 완전 포장되어 있어 찾기가 더욱 쉬워졌다.

게다가 최근 용수동에서 화천군 사창리로 이어지는 도마치 고갯길도 대형 관광버스가 마음 놓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확포장이 완료되어 석룡산을 찾는 등산인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
가평군 북면은 천혜의 자연림과 빼어난 경관 때문에 1985년 9월 환경처에서 청정지구로 고시한 지역이다.  

따라서 석룡산이 있는 가평군 북면 일원은 '경기도의 알프스'라 불린다.
산 정상(1,155m)에서 동남쪽으로 경기도에서 제일 높은 화악산(1,468m)을,  서남쪽으로는 두번째로 높은 명지산을 볼 수 있어 전망 또한 일품이다.


석룡산에는 조무락골이라는 청정 피서지가 숨어 있다.

조무락골은 가평천의 최상류에 해당되는 가장 깊고 험한 계곡이다.

늘 새들이 조무락거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6km에 걸쳐 폭포, 담, 소로 이루어진 조무락골은 피서철에 진가를 발휘한다.

등산코스도 어렵지 않고 산행 내내 물소리를 들으며 걸을 수 있는 것이다.

 

등산코스

석룡산 등산코스는 3.8교에서 조무락골 안으로 들어 간 곳인 임씨네 농가를 지나자마자 나타나는 삼거리에서 왼쪽 872m봉 방면 지능선을 경유하여 정상에 오른 다음, 화악산 방면 쉬밀고개를 경유하여 남서쪽 쌍룡폭포 - 복호등폭포 - 임씨 농가를 경유하여 다시 3.8교로 나오는 코스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이 코스를 역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또는 조무락골 방면에서 정상에 오른 후 북서쪽 주능선으로 약 600m 거리인 1,103m봉(헬기장)에 이른 다음, 서쪽 고시피골을 경유하여 다시 3.8교로 나오는 코스도 이용되고 있다.

조무락골

조무락골(鳥舞樂골)은 가평천의 최상류에 해당되는 깊고 험한 계곡이다.

늘 새들이 조잘거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또 다른 코스로는 3.8교에서 도마치 방면 도로를 따라 약 1km 거리인 고시피골 들목에서 북동쪽 862m봉 지능선을 경유하여 주능선으로 오르는 등산로를 아는 이들은 많지 않다. 아직 소개된 적이 없는 862m봉 지능선길은 이미 사람들의 발길에 닳은 조무락골이나 고시피골 코스와는 달리 태고적 자연미가 살아있는 곳이다.

 

 여러가지 등산코스

○ 용수동에서 화천군 사창리로 이어지는 도마치 고갯길도 확포장되어 대형버스가 다닐정도로 길이 좋아졌다.

석룡산 일반적인 등산코스는 3.8교 건너자 마자 우측으로 들어가는 조무락골 코스이다 .

계곡에 들어서서 임씨네 농가를 지나자마자 나타나는 삼거리에서 왼쪽 872봉을 방면 지능선을 경유하여 정상에 오른다음 ,화학산 방면   쉬밀고개를 경유하여 남서쪽 쌍룡폭포~복호등 폭포~ 임씨농가를 경유하여 다시 3.8교로 나오는 코스이다   
○ 복호등 코스 : 외딴집에서 우측길로 약 15분정도 가다 계류를 건너 2분 내려가면 우측으로 쌍룡폭포로 내려가는 길이 있고 이 갈림길에서 계속 10분정도 내려가면 중봉으로 오르는 길 다음에 이어 왼쪽 계곡으로 잠시 들어거면 복호등 코스가 있다
○ 3.8교 - 용수목 - 외딴집 - 갈림길(왼쪽 방향) - 주능선 갈림길(오른쪽 방향)   - 정상(동쪽 방향 하산) - 쉬밀고개(남쪽 조무락골 방향) - 외딴농가 - 용수목
○ 용수동 종점을 기점으로 3.8교 - 고시피골 입구 - 862m봉 능선 - 1,130m봉 - 1,103m봉을 경유 - 정상 - 쉬밀고개 - 쌍룡폭포 - 복호등폭포 - 3.8교 경유   용수동( 약 14km, 6시간 )

 

멋진 산행과 조무락골에서의 탁족을 위하여 화이팅.

 

칠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