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맥산행(완료)/금대지맥(대간.완)

금대지맥 산행자료들

by 칠갑산 사랑 2020. 7. 16.
728x90

금대지맥 산행을 준비하며,

 

오래전부터 준비한 강원도 오지의 높은 해발고도로 이뤄진 금대지맥 산줄기를 여름철 무더운 계절에 진행하기 위해 다시 정리를 하다보니 생각보다 준비할 내용들이 많아 다시 고민이 시작된다.

먼저 태백시로 들어 가 국립공원 관리공단의 대덕산 출입을 위해 한달에 두번있는 날자에 사전 예약을 해야하고 대중교통이 불편하기에 애마를 이용해 가족들을 설득해야 하는 어려운 난제들이 있지만 하나 둘 해결하다 보니 진행일이 다음주로 다가왔다.

다음 주 금요일 하루 연가를 내고 토요일은 같은 들머리인 두문동제를 이용하는 노목지맥 한구간을 진행하기 위해 예약도 완료하고 산행지도까지 준비한 후 선답자들의 산행후기를 읽어 보니 하나같이 어렵고 힘든 산행기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쉽지 않은 시간임을 직감하는 순간이다.

다만 여름철 장마기간이다 보니 산행일 날씨가 어떨지 걱정이며 만약 비가 내린다면 산행은 자동적으로 취소되고 다시 좋은 날을 잡아 예약하고 올랴야 할 듯 싶다.

산행은 가능하면 3구간으로 나눠 완주를 목표로 진행을 하지만 진행하다 변수가 생겨 한두구간 더 늘어난다고 해도 즐거운 마음으로 걸어 볼 예정이다.

 

 

1. 금대지맥이란 ???
한강과 낙동강이 발원하는 백두대간 금대봉(1418.1봉)에서 서쪽으로 분기한 금대지맥은 0.9 Km떨어진 1348미터봉에서 어천과 지장천의 경계를 이루는 노목산과 지억산으로 가는 노목지맥을 내보내고 북진하여 한강의 최상류인 골지천과 그 지류인 어천의 경계를 이루면서 대덕산(1310.2봉), 오두재, 비슬이재, 각희산(1083.2봉), 소리재, 다래재, 승두치를 지나서 고양산(1152.4봉)에 이른다.
고양산 에서는 송천이 골지천에 합류하는 아우라지를 바라보며 끝나는 반론산(1077봉), 염장봉(676봉) 줄기를 내보내고 마치(910미터)에 이르러 정선읍내와 어천의 끝으로 가는 철미산(634.3봉) 줄기를 내보내고 계속 북서진하여 상정바위(1006.2미터), 남산(953.6봉), 오음봉(446봉)을 지나 오대천과 한강의 합수점을 바라보는 남평대앞까지 이어지는 도상거리 약 56.9 Km의 산줄기를 말한다.

 

2. 금대지맥 산행지도

 

 

 

 

 

 

 

 

 

 

 

 

 

 

 

 

 

 

 

 

 

 

힘들고 어려운 산행이 되겠지만 다능하면 너무 무리하지 않고 즐기면서 취미 생활로 이어질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감사합니다.

 

칠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