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맥산행(완료)/금남정맥(완료)

금남정맥 마지막 구간 진고개에서 구드레나루터까지 산행공지

by 칠갑산 사랑 2010. 6. 10.
728x90

온누리산악회 산우님들에게,

 

개인적으로 지난 1월 중순부터 진행해 오던 금남정맥도 이제 그 마지막 구간만 남겨 놓고 대단원의 막을 내리려 합니다.

처음부터 함께 오르는 마루금이였다면 더욱 좋았을 것을 그렇지 못한 아쉬움이 있지만 언젠가는 꼭 그렇게 될 날을 기다리며, 먼저 답사 산행한다는 기분으로 고대 백제 시대의 도읍지를 둘러보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관심있는 산우님들의 참여를 기대해 봅니다.

 

 

 

 

 

 

 

금남정맥

백두대간 마루금의 영취산에서 서쪽으로 갈라진 금남호남정맥 산줄기가 주화산에서 그 줄기를 분개하여 남으로는 호남정맥을 이루고 다른 하나는 북으로 이어져 금남정맥이란 줄기를 만들었으니 그 산줄기는 주화산에서 왕사봉과 대둔산 그리고 계룡산을 지나 부여의 부소산에서 그 맥을 다하는 산줄기의 옛이름을 말한다.

 

 

 

 

 

 

 

청마산성

충청남도 부여 동쪽과 논산 가도 북쪽에 남아 있는 석축의 성벽으로 거의 붕괴되었으나 그 규모는 부소산성의 수배나 되는 큰 산성지로, 성내 북서부에는 경룡사지, 석조, 의열사지, 의열비 등이 남아 있다.

충청남도 부여에 남아 있는 백제 때의 산성, 돌과 흙을 섞어 쌓은 매우 큰 산성지로 성내 북서부에는 경룡사지, 석조, 의열사지, 의열비 따위가 있다.

 

 

 

 

 

 

 

 

 

부소산

높이는 106미터 이고 백마강(금강) 기슭에 있다.

이 산은 평지에 두드러진 잔구로 예로부터 고도 부여의 진산이 되어 왔으며 산이라기보다는 언덕이라고 할 만큼 낮은 산이다.

산꼭대기를 중심으로 부소산성터, 군창지, 영일대 터, 송월대 터 등 백제 때의 유적이 남아 있고, 조선 후기에 건립한 사비루, 영일루, 반월루, 백화정 등이 있다.

백화정 바로 밑에 삼천 궁녀가 푸른 강물에 몸을 날린 낙화암이 있고, 강기슭 가까이에 고란초로 이름난 고란사가 있다.

그 밖에 부소산 남록 입구에 성충, 흥수, 계백의 3충신을 모시는 삼충사, 땟쨌골에 삼천 궁녀의 원혼을 위로하는 궁녀사가 있다.

 

 

 

 

 

 

 

 

 

고란사

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문화재자료 제98호로 지정되었으며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의 말사이다.

백제 말기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할 뿐, 자세한 기록은 전하지 않는다.

절 뒤 바위 틈에 고란정이 있으며, 그 위쪽 바위틈에 고란초가 나 있다.

일설에 의하면 이 절은 원래 백제의 왕들을 위한 정자였다고 하며, 또 궁중의 내불전이었다고도 전한다.

백제가 멸망할 때 낙화암에서 사라져간 삼천궁녀의 넋을 위로하기 위하여 1028년(고려 현종 19)에 지은 사찰이라고도 한다.

 

 

 

 

 

낙화암

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문화재자료 제110호로 지정되었다.

서기 660년(백제 의자왕 20) 백제가 나당연합군의 침공으로 함락되자 궁녀 3,000여 명이 백마강 바위 위에서 투신하여 죽었다고 한다.

그 바위를 사람들이 낙화암이라고 불렀는데, 이 암석 위에 1929년 다시 그곳 군수 홍한표가 백화정을 지었고, 절벽 아래에는 낙화암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다.

 

 

 

 

산행공지

산행지 : 금남정맥 마지막 구간 마루금 일대

산행지명 : 충남 공주시와 부여군 일대

산행일자 : 2010년 06월 16일 (수요일) 

산행인원 : 애마로 이동하기 때문에 운전자 포함 최대 5명까지 선착순

만나는 시간 : 산행 참여 신청하시는 산우님에 따라 6월 15일 17시에 재 공지

만나는 장소 : 산행 참여 신청하시는 산우님에 따라 6월 15일 17시에 재 공지

산행회비 : 무조건 20,000.- (차량비와 톨비 및 현재 택시비와 발전기금까지), 단 산행후 식대는 무조건 1/n

산행코스 : 진고개(645번 지방도로와 799번 지방도로가 만나는 지점)-161.4봉-215봉-감나무골 시멘트 포장도로-262봉-181봉-가자티고개-됨봉(160봉)-신앙고개-165봉-184.9봉-청마산 갈림길(청마산 왕복)-청마산성-청마고개-SK 주유소-금성산(121봉)-동물이동통로-부여여고-부소산(105봉)-고란사-낙화암-구드래나루터-산행종료

산행거리 : 약 21.00 Km

산행시간 : 꾸준한 속도로 약 7시간 30분 예상

 

2010년 6월 15일 17시까지 산행 참여 신청하신 산우님이 없는 경우 이 칠갑산 혼자 마음대로 출발 합니다.

 

멋진 산행을 꿈꾸며 ~~~

 

감사합니다

 

칠갑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