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맥산행(완료)/돌산(섬·무·완)

돌산지맥 산행 공지

by 칠갑산 사랑 2010. 3. 11.
728x90

봄철 경방기간에 다녀 와야 할 첫번째 산행지인 여수 돌산지맥을 정리하며

 

돌산도

옛날에는 섬이였으나 1984년 완공된 돌산대교로 인해 반도의 끝자락처럼 교통이 편리해졌다.
돌산도란 섬의 이름은 8개의 큰 산이 있다는 뜻에서 산(山)과 팔(八) 그리고 대(大)자를 합하여 돌산도라 했다고 전한다.
돌산지맥의 주요산으로는 최고봉인 봉황산(460봉)과 천왕산(385봉), 대미산(359봉), 금오산(323봉) 그리고 천마산(271봉) 등이 사방에 우뚝 솟아 있어 아기자기한 산행이 가능하며 그 등로 주위에 펼쳐진 아름다운 바다풍경을 보면서 지루하지 않게 진행할 수 있지만 도상거리 약 28 Km에 실제 산행거리가 약 32 Km에 달해 결코 만만한 산행은 아니지만 꾸준히 진행한다면 12시간 정도의 시간에 완주할 수 있는 지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지맥 산행 마지막으로 오를 금오산에는 최근 불이 난 남해 제일의 관음기도 도량으로 해를 향해있다라는 뜻을 가진 향일암이 있어 더욱 유명한 곳이기도 하다.
 
돌산지맥이란

돌산지맥이란 돌산도의 주요 산줄기를 잇는 등산로로서 돌산도의 주봉인 봉황산을 중심으로 나눴을 때 북쪽으로 뻗은 산줄기는 돌산공원을 지나 여수반도를 바라보며 돌산대교에서 생명을 다하고 남쪽으로 뻗은 산줄기는 금오산(247봉) 향일암을 거쳐 동쪽을 바라보며 다도해 해상인 남해에서 생명을 다하는데 이 돌산대교에서 금오산(247봉) 향일암에 이르는 산줄기를 돌산지맥 또는 돌산도 북남종주라 하여 최근 산꾼들에게 알려지고 있는 마루금이다.

 

돌산지맥 산행지도 

 

 

 

돌산지맥 산행거리 및 시간표 

 

돌산지맥 고도표 

 

0. 산행지 : 전남 여수시 돌산도 일대 주능선 위 돌산지맥 일대

0. 산행일자 : 2010년 3월 또는 4월 중 실시

0. 만나는 장소 : 나 홀로 내 마음대로

0. 만나는 시간 : 나 홀로 내 마음대로

0. 모시는 인원 : 나 홀로 또는 제한된 인원

0. 산행코스 :

0. 산행거리 : 도상거리 약 27.8 Km, 실제 산행거리 약 32 Km

0. 산행시간 : 약 10시간 ~ 11 시간 예상 (사진 찍고 약간 여유있게) 

0. 준비물 : 봄철 산행복장 및 종주 산행시 필요한 일체

0. 교통편 : 대중교통 이용해 여수로 간 다음 택시나 대중교통 이용 할 예정

 

멋진 종주를 꿈꾸며 아자 아자 화이팅 ~~~

 

칠갑산

'지맥산행(완료) > 돌산(섬·무·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산지맥 산행후기  (0) 2010.04.09